커피 찌꺼기 활용도 질문입니다.
Herewego|작성일 : 18-11-04|조회수 2,630
커피를 다 만들고 남은 커피찌꺼기 활용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. 어떻게 사용이 가능한건지 활용법 좀 알려주세요!
로스팅을 할 때 원두커피입자는 열에 의한 팽창으로 수많은 구멍이 생겨 다공질 구조를 지니게 됩니다. 추출 과정은 물을 이용해 이 구멍들에 있는 유용한 성분과 향미를 뽑아내는 것을 말합니다. 그래서 한번 추출된 커피를 다시 맛있게 마실 수 없게 되므로 커피찌꺼기의 활용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.
커피 찌꺼기는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두거나 전자레인지로 열을 가해 수분을 제거합니다. 이 때 다공질 구조의 커피찌꺼기는 주변의 습기나 냄새를 빨아들여 추출로 인해 빠져버린 공간을 다시 채우려는 성질이 지니게 됩니다. 그래서 커피찌꺼기를 신발장, 냉장고, 옷장 등 습기가 많은 곳에 두면 냄새나 습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. 곱게 분쇄한 원두커피 찌꺼기일수록 더 빨리 습기 등을 흡수하기 때문에 자주 갈아주셔야 합니다. 또한 원두커피 찌꺼기는 기름때가 많은 식기에 뿌려놓고 세척할 경우 오염을 쉽게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물과 섞어서 개은 뒤 건조한 발뒤꿈치 등에 스크럽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굵게 분쇄한 원두커피 찌꺼기는 무기질이나 단백질이 풍부해서 식물의 배양토로 사용하면 좋습니다. 너무 곱게 분쇄한 커피찌꺼기는 물 빠짐이 쉽지 않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답변 : 이노커피 대표 원경수
18-11-04 04:13:00 좋아요(0)